Loading
2015.06.26 00:04 - 빈둥거리는 영지버섯

태양광 가구 프로젝트-(2) 태양광 가구의 3요소

  태양광 가구 프로젝트의 중요한 구성요소들을 구체적으로 이야하겠습니다. 태양광 가구가 네트워크 효과를 가지려면, 제어 시스템과 디자인 위키가 추가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오늘은 제품, 제어시스템, 디자인 위키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아파트 형태의 주거형태에 가구형 태양광 패널을 설치하는 것은 실질적으로 화석에너지를 대체 할 만큼은 생산되지 않습니다. 태양광 발전을 할 수 있는 면적이 단독주택 보다 압도적으로 제한되기 때문입니다. 소량의 에너지를 생산하게 함으로써, 개개인에게 에너지의 소중함을 일깨워 주고, 에너지 절약을 유도하는 것이 훨씬 더 바람직한 방향이라고 생각합니다.



 태양광 가구 =Product

 앞서 설명한 박막형 태양광 전지로 태양광 발전 가구를 만들 수 있습니다. 박막형 태양광전지는 소량의 생산이 가능하고, 기존의 실리콘보다는 유연하기 때문에, 훨씬 더 작은 '가구(furniture)'단위의 태양광 패널을 만들 수 있습니다. 구글에서 검색을 하면 이미 '블라인드 형태의 태양광 발전 시스템 및 블라인드 형태의 태양광 발전 시스템을 이용한 비닐하우스의 발광 및 발열 장치'라는 이름으로 특허까지 등록되어 있습니다. 먼저 아두이노, 배터리, 그다음에 박막형 패널을 통해서 간단한 태양광 발전가구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모형도는 다음과 같습니다. 9V 전지에 아두이노를 연결하고,아두이노를 DC to DC컨버터에 연결해서 생산전력을 측정하게하는 간단한 시스템입니다. 매우 간단한 구조입니다. 흔히 말하는 독립형 태양광 패널입니다.  


 제어 시스템 + 대체현실게임 = APP

 이렇게 생산된 에너지를 웹상에서 보여주면서 다른 이용자와 얼만큼 생산했는지 경쟁하는 앱서비스로 발전한다면 이용자의 에너지 절약욕구는 더욱 강해질 것입니다. 또한 얼만큼의 CO2를 줄였는지 까지 보여줄 수 있고, 이것이 하나의 경쟁이 된다면 강력한 플랫폼이 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이 대체현실게임입니다. 자신의 에너지 생산량에 대해 많은 사람들이 하나의 게임처럼 목표를 가지고, 재미있게 에너지를 생산하고 절약하는 프로그램을 만든다면, 또한 이것을 공유하고 자랑할 수 있다면 태양광 에너지 가구의 효용성은 극대화 될 것입니다.


디자인 플랫폼=Web based Wiki

 그다음에 다양한 가구의 디자인을 한곳으로 모을 수 있는 '디자인 위키'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박막형 태양광전지가 하나의 가구처럼 정착이 된다면 '기술'도 중요하지만, '디자인'이 될 것이라고 예측합니다.


 그림은 태양광 패널로 만든 모형 트리인데, 집 베란다에 설치해놓고, 아이폰 정도 충전할 수 있는 전력을 생산할 수 있습니다. 디자인적으로도 매우 우수하고, 효용성도 없지 않습니다. 이러한 디자인을 한곳으로 모을 수 있는 오픈소스 플래폼이 있으면 어떨까요? Openecology와 같이 세상을 변화하게 할 수 있는 다양한 솔루션들을 모을 수 있는 플랫폼이 뒷받침되어 준다면, 단순히 제품을 생산하는 것이 아니라, 디자인을 중심으로 확장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만들 수있지 않을까요?


 '태양광 가구'와  '제어 시스템 앱' 그리고 '온라인 디자인 위키'라면 저는 굉장히 강력한 플랫폼이 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신고

댓글을 입력하세요